-
울테그라 11단 스프라켓, 9단 프리허브 바디 용 컨버전 본문
울테그라 11단 스프라켓, 9단 프리허브 바디 용 컨버전
새 부품을 손에 넣으면 장착하고 싶어지는 병이 도진 탓인지, 레드22를 손에 넣은 김에 11단 구동계로 갈아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서랍을 뒤져보니 다운튜브 시프터 자리에 케이블을 고정하기 위한 스토퍼가 (하필 그것만!!) 똑 떨어졌기에 이베이에 주문했는데, 문제는 7700 휠이다. 9단 프리허브바디를 사용하는 휠이라 11단 카세트스프라켓 장착이 안 된다.
11단 카세트스프라켓의 높이가 9단 프리허브바디보다 1.85mm 더 높다. 반대로 말해 스프라켓의 스파이더 부분을 1.85mm 깎아서 프리허브바디에 장착 할 수 있다는 말. 물론 프리허브엔 장착하더라도 허브 플랜지와 간섭이 있거나, 1단에 체인을 걸었을 때 디레일러 케이지가 스포크와 닿거나 심할 경우 엉켜서 부러진다거나... 발생 가능한 문제는 많다.
문제야 뭐 발견하면 그 때 해결하고.스프라켓 가공은 전에도 몇 번 했던 작업이다. 지금은 떠나보낸 룩에도 가공한 시마노 11단 스프라켓을 레코드 구동계와 조합해 썼던 것으로 기억한다. 11단 울테그라, 참 좋은 물건이다. 칼세팅 하면 캄파뇰로 11단도 어떻게든 호환 가능하고, 당연히 스램 구동계와도 궁합 괜찮고, 값도 저렴하니.
대구 교동 작업실에 시계도 맡길 겸 간만에 낮에 나왔다. 교동 시계골목에서 길 하나 건너면 북성로 공구거리다. 일제시대 지어진 것으로 보이는 오래된 건물들이 남아있고, 이 분위기를 그대로 살린 문화공간이나 카페가 드문드문 공구가게들 사이 위치해 독특한 정취를 자아낸다.
교동에서 길 건너 큰 길을 따라 올라가다 보면 공구상이나 재료상은 많이 보이는데, 이런 거리나 골목엔 으레 당연히 있을 것 같은 가공집이 안 보인다. 길가 공구집 사장님께 선반 가공하려면 어딜 가야하는지 물어보니, 큰 길따라 주욱 올라가다 초소길 나오면("아니, 옛날에 초소는 없어졌다니깐" 이라고 옆의 다른 사장님이 거드신다.) 오른쪽으로 들어가라 알려주신다.
첫 번째로 만난 가공집. 사장님 계십니까~ 하고 들어가서 부품 하나 가공 가능하냐 물어보니 된다 하신다. 울테그라 스프라켓을 꺼내 스파이더를 1.85mm 깎을 수 있는지 물어보니 "싸이클 부품이지예? 얼마 전 온 사람은 둥근 통 같은걸 1.85mm 깎아달라 하던데..." 이러신다. 스프라켓 말고 프리허브바디 깎으러 왔던 있가 있나보다.
사실 프리허브바디를 가공하면 이후가 편한데, 휠에 따라선 스프라켓 간섭이 문제되는 경우도 있고 또 프리허브바디 분리가 어려운 휠도 있다. 휠이 노바텍이라면 프리허브바디 뿌리쪽을 깎아 장착하면 편한데, 시마노 휠이면 그냥 카세트스프라켓 바꿀 때마다 가공하는 편이 안전하다.
전에 친구에게 부탁해서 깎았을 땐 밀링인가를 사용했던 것 같은데, 이건 차라리 선반에 물리는 게 편하다. 다만 큰 선반의 경우 아슬아슬하게 들어가는 경우가 있어서... 결국 별 문제는 없었다만.
쇠 깎는 큰 선반이라 서컹서컹 시원하게 썰려나간다. 사실 꼭 좋은 건 아닌데, 고속으로 돌리면서 느긋하게 조금씩 깎는 편이 면이 곱다. 이런 큰 선반은 결과가 다소 거친 경우가 많은지라, 나중에 모서리에 붙어있는 자잘한 조각은 따로 제거해야 한다.
왠지는 모르지만 공임은 전국 어디나 비슷하다. 2만원. 대학생 땐 한 팔천 원, 만 원 했던 것 같은데. 단순한 작업 치곤 비싸단 생각이 들면서도 어쨌건 기계 없이는 못 하는 작업이다. 전문가가 나 대신 수고를 해 주셨고 결과물이 괜찮으면 고맙게 공임을 드리는 게 예의다.
북성로를 나와 다시 교동으로. 작업 맡긴 걸 찾으러 가려면 시간이 남았으니 언제나처럼 티모닝. 커피값 싸고 샌드위치 맛있는 카페다. 왠지 마요네즈 들어간 게 안 땡겨서 커피만 주문했는데, 맛은 사실 그럭저럭. 나쁘진 않은데 맛있어서 또 먹고싶진 않고 애매하게 무난한. 지금 똥이 마려워서, 커피의 맛과 향을 즐길 처지가 아니라 그런지도 모르겠다만.
'Bicyc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LITEPRO EDGE AIO/Hollow Crankset (0) 2017.11.15 Name of Bicycles (0) 2017.05.29 Bridgestone ROADMAN CM (by 宮沢 りえ, 1989) (0) 2017.05.16 AVIIAV AVANT CC (17.5.15 Updated) (0) 2017.05.14 RACING MIKU 2016 Team UKYO 応援 Ver (Banpresto SQ figure) (0) 2017.05.12 Comments